NFT로 명품의 정품을 인증하는 보증서 서비스가 시행된다.
25일 SSG닷컴이 오는 26일부터 명품 디지털 보증서 ‘SSG 개런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이 구매한 명품이 정품임을 인증하는 일종의 품질 보증서다. 온라인 명품 구매시 우려되는 가품 이슈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기술 활용 보증서를 스마트폰에 발급해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SSG닷컴은 명품 브랜드 공식스토어 상품과 검증된 셀러가 판매하는 병행수입 명품중 SSG 개런티 로고가 부착된 상품에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한다.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한 20여 개 셀러, 90여 개 브랜드, 5,000여 개 상품에 우선적으로 적용하며 연내 1만개 상품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SSG닷컴이 제공하는 디지털 보증서는 그라운드X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이 개발한 NFT 기반 기술을 사용한다. NFT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소유권 등 고유 자산을 담아 발행한 토큰이다.
명품 하나하나마다 각기 다른 고유 시리얼 넘버가 보증서에 기재되며 한 번 생성된 보증서는 복제 또는 위·변조가 불가능해 보안성이 우수하다.
기존 종이 및 플라스틱 카드로 제공되던 보증서 대신 카카오톡에 탑재된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Klip)’에서 디지털보증서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어 분실 가능성을 낮추고 관리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리세일(재판매) 및 중고 거래가 많은 상품 특성상 손쉽게 보증서를 이동할 수 있도록 보증서 이동 기능도 제공한다. 보증서 하단에 위치한 ‘보내기’ 버튼으로 타인에게 양도 가능하며 SSG닷컴에서 구매한 명품이라는 점과 정품이라는 점을 인증해 상품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SSG닷컴은 이번 디지털 보증서 도입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온라인 명품 구매 환경을 조성하고 디지털 보증서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보증서 발급 명품을 대상으로 사후 관리도 더욱 강화한다. 보증서 내 링크를 통해 한국 명품 감정원에서 시행하는 ‘명품 실물 감정 서비스’를 연계해 할인가에 제공한다.
또한 SSG 개런티 상품이 가품 판정을 받을 시 구매 금액의 200%를 보상하는 ‘가품 보상제’도 함께 실시한다. 추가로 SSG 개런티 상품 구매 고객은 고객센터 문의시 전문 상담원이 배치돼 구체적인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SG닷컴은 디지털 보증서 발급, 감정 서비스 제공, 가품 200% 환불 등 핵심 카테고리인 ‘명품’ 관련 서비스를 강화해 신뢰도 향상 및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구효정 SSG닷컴 명품잡화 팀장은 “쓱닷컴은 앞으로도 명품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 높은 신뢰도와 상품 경쟁력을 모두 갖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