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신청 시 발생하는 접속 지연 현상이 완화됐다.
11일 KT가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안정화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예약시스템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예약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의견이 많았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질병관리청이 추진한 민관 협력 예약시스템 개선작업에 착수했다.
KT는 지난 3일 시작한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접종 3차 서비스에서 접속자가 과도하게 몰리는 상황을 사전 모니터링했다. 이 과정에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 가용량을 기반으로 동시 트랜잭션 수치 등에 대한 네트워크 기술지원을 제공했다.
이에 지난 9일 시작된 18~49세 국민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약 신청은 현재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백신 예약은 자신의 생일 끝자리 날에 맞추어 할 수 있다.
KT는 이 외에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운영 중인 코로나19 정보관리 시스템과 전자 예방접종 증명 시스템(COOV)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KT 클라우드는 정보관리 시스템의 코로나19 환자감시, 역학조사와 COOV의 블록체인 기반 코로나19 예방접종 인증 발급 및 검증 등의 토대가 되고 있다.
이들 시스템에는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인 ‘KT G-클라우드’를 활용했다. KT G-클라우드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사용량을 신속,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어 사용량이 고정된 자체 인프라보다 긴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KT G-클라우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적용할 수 있어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와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에 대한 운영 및 관리 서비스인 ‘클라우드 매니지드’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미희 KT 클라우드/DX 사업본부장 상무는 “국민들의 조속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필요한 상황에서 예약시스템 안정화에 일익을 맡게 돼 KT의 구성원으로서 보람을 느낀다”라며 “KT는 국내 대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서 클라우드 등에 기반한 디지털 혁신으로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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