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코인 파파라치] 받아라! 상폐빔!!! ‘아인스타이늄(EMC2)’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07-01 10:18
    • |
    • 수정 2021-07-01 10:18

◆ 아인스타이늄(EMC2)

EMC2는 비영리 단체가 교육을 위한 클라우드펀딩을 목적으로 만든 코인으로 과학, 학교, IT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암호화폐다. 아인스타이늄은 2014년 기존의 라이트코인을 기반으로 일부 기능을 변경해 개발되었으며, 작업증명(PoW) 방식의 프로토콜로 실행된다. 또한, 주기적으로 하드포크를 실행하여 계속해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아인스타이늄(EMC2) 등장

아인스타이늄은 천재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Einstein)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원소의 이름이다. 아인스타이늄은 악티늄족에 속하는 방사성 원소의 하나로서, 지구상에서 천연으로 존재하지 않고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원소다. 아인스타이늄의 화폐 단위는 EMC2로서, 아인슈타인이 만든 E=mc2라는 공식에서 따온 것이다. 아인스타이늄이 과학 연구 지원에 쓰이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발행 취지에 맞게 아인슈타인의 공식을 이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 아인스타이늄(EMC2) 기술

아인스타이늄의 채굴은 에포크(Epoch)로 나누어져 있다. 에포크는 블록체인의 검증인들이 검증 작업을 하는 체크포인트의 블록 간격을 뜻한다. 각각의 에포크에는 36,000개의 코인이 포함되어 있어 25일 동안 채굴이 가능하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그에 맞는 에포크를 채굴할 수 있다. 지원하고 싶은 프로젝트의 에포크를 채굴하면, 채굴량에 따라 자동으로 아인스타이늄이 후원되도록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이다. 채굴된 코인의 2.5%는 자동으로 아인스타이늄 재단에 기부되며, 0.5%는 마케팅 비용에 할당된다.

◆ 아인스타이늄 재단

아인스타이늄 재단은 공식적은 비영리 기구로, 세계 최초로 암호화폐로 지원받는 NPO다. 아인슈타인 재단은 전 세계의 연구와 자선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속해서 헌신하고 있다. 또한, 안전하고 분산화된 오픈 원장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EMC2를 보호·유지·개발하고 있다. 재단은 전 세계 다른 NPO 및 과학단체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미래의 기반이 되는 모든 종류의 획기적인 과학 프로젝트를 지원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아인스타이늄(EMC2) 스캠 논란

아인스타이늄은 스캠코인 논란에 휘말린 적 있다. 깃허브에 올려진 소스 코드 대부분이 라이트코인의 소스 코드와 일치했기 때문이다. 기존 라이트코인에서 이름만 아인스타이늄으로 변경한 코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아인슈타이늄만 그런 것이 아니라 라이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등의 다른 코인들도 기존 코인의 소스 코드를 재활용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에 소스 코드의 상당 부분이 일치한다고 하여 반드시 스캠코인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는 반론도 있다.

◆ 아인스타이늄(EMC2) 급등

지난 18일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공지사항을 통해 아인스타이늄을 비롯한 24개의 상장폐지 코인을 밝혔다. 업비트는 EMC2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고 소명을 요청했지만, 소명 내용을 받지 못해 28일에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인스타이늄 측은 업비트에 소명 메일을 보냈다고 주장했고 확인 결과, 아인스타이늄이 업비트가 소명 요청을 보낸 메일 주소가 아닌 회사의 다른 메일 주소로 소명 내용을 보냈고, 스팸 필터링으로 인해 해당 메일이 스팸함에 격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업비트는 기존 거래지원 종료 공지를 정정하고, EMC2의 거래 종료 일정을 오는 3일 오후 12시로 연기했다. 코모도 외 22종은 28일 모두 상장 폐지되었지만, EMC2은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몰아주기 펌핑으로 3일 동안 770%가량 급등했다.

◆ 아인스타이늄(EMC2) 미래성

EMC2는 채굴 시 금액의 2%가 자동으로 설립펀드에 기부되고, 많은 종류의 지구 과학 프로젝트 지원에 쓰인다. 아인스타이늄 모금의 설립 자체가 교육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기 때문에, 모금 금액은 IT 프로젝트 등을 지원하는 연구 지원에 쓰인다. 채굴자는 채굴과 동시에 2%의 금액이 과학 연구에 쓰이니 뿌듯하고 즐거운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최근 ESG 등 경제적·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트렌드와도 부합한다.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무더기로 대다수의 암호화폐를 정리하고 있지만, EMC2는 선한 영향력을 목표로 하는 코인인 만큼 더욱 부상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