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슬기로운 ‘블록’ 생활] 제2화 “김치코인, 이게 무슨 일이야?”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06-29 11:16
    • |
    • 수정 2021-12-07 14:16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암호화폐에 좀 더 아는 ‘슬기’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코린이 ‘로운’, 그리고 암호화폐를 부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생활’이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연재 기사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업계의 이슈를 재밌고 읽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본 기사는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슬기 : 로운씨, 페이코인 보유자죠? 얼마 전에 업비트 원화마켓에서 페어 제거됐던데 다른 데로 옮겨 두셨어요? 아니면 그냥 손절..?

로운 : 제가 코린이긴 하지만, 그래도 손해를 볼 순 없죠! 공지 뜨자마자 무서워서 페이코인 앱으로 옮겼어요ㅠㅠ

생활 : 잘하셨네요. 그래도 앱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까 그걸로 도미노피자나 할리스커피 사드시면 되겠어요 ㅋㅋ

로운 : 지금 저 놀리시는 건가요? ㅠㅠ 그래도 원화마켓 페어 제거가 안됐으면 더 좋았을 텐데.. 도대체 왜 이렇게 된 걸까요?

슬기 : 흠.. 아무래도 특금법 때문에 다들 조심하는 분위기라 그런 거 아닐까요? 물론 페이코인이 없어진다는 건 좀 충격이었어요..

생활 : 마로도 없어졌잖아요. 명색이 두나무 코인인데 ㅋㅋ.. 털어서 안 나오는 먼지 없다고, 책잡힐까 봐 미리 조심하는 거겠죠.

로운 : 마로는 두나무 코인이니까 그렇다 치고.. 제 페이코인은 왜 그러냐고요 ㅠㅠ 전 솔직히 이번에 원화마켓 페어 제거된 코인들 전망 다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슬기 : 맞아요. 옵저버는 기상관측 코인이라 전망도 좋고.. 솔브케어, 퀴즈톡 나름 다 괜찮은 코인이라 그런지, 그래서 원화마켓 상장폐지 기준이 뭔지 더더욱 궁금하네요.

생활 : 업비트에서는 유의 종목 코인들과 마찬가지로 절차를 진행했다고 했는데, 그게 어떠한 기준인지 명확하게 설명을 안 해주니.. 냄새가 조금 구려요..ㅋㅋ

로운 : 솔직히, 그러면 애초에 상장을 시키지 말았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상장할 땐 언제고, 마음에 안 드니까 상장폐지하고 ㅠㅠ

슬기 : 그래서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어요.. 금융당국이 개입했다, 케이뱅크가 개입했다 등등..?

생활 : 저도 들었어요. 금감원이 케이뱅크에 자금세탁방지 관련 부문검사를 해서 그렇다던데, 솔직히, 4월부터 진행한 검사인데.. 사람들 추측 같아요 이건 ㅋㅋ

로운 : 다들 입장을 명확하게 내놓지 않으니 추측이 난무할 수밖에 없겠죠? 원화마켓 제거도 문제지만,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코인들도 완전 열 받았던데요.

슬기 : 그러게요. 피카 프로젝트가 업비트 상장피(fee)에 대해서 폭로한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생활 : 그럼요. 완전 전쟁이던데요.. 피카 말대로라면, 업비트는 2억 5,000만 원 상당의 피카 코인을 이벤트 물량으로 요구했으면서 왜 물량의 3%만 사용했을까요? 그렇다면 이건 상장 수수료가 아니라 마케팅비 아니에요?

로운 : 그렇지만, 업비트는 어떠한 명목으로도 거래지원에 대한 대가를 받지 않는다고 밝혔잖아요. 그리고 마케팅 진행 후에 남은 코인은 별도로 보관하고 있다가 프로젝트팀과 협의해 다른 이벤트에 사용하거나 반환할 목적이라고 했어요..!

슬기 : 맞아요. 그래서 업비트는 피카에 상장 수수료와 관련된 악의적 사실을 유포한 이유로 법적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어요. 근데 한 가지 의문이 드는 점은 업비트는 마케팅 대행이 서면 계약서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했는데, 피카는 이벤트 물량과 관련된 계약서가 없다고 했어요.

생활 : 또 한 가지 더 있어요! 업비트는 남은 코인을 보관하다가 다른 이벤트에 사용하거나 반환한다고 설명했는데, 피카는 업비트가 마케팅 물량으로 사용하고 남은 코인에 대해 다시 얘기해준다고 한 뒤에 6개월 동안 어떠한 언급도 없었다고 했어요!!

로운 : 도대체 뭐가 맞는 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업비트가 피카에게 요구한 2억 5,000만 원 상당의 코인은 이벤트 물량으로 보기엔 너무 과한 것 같네요…

슬기 : 그러게요.. 한 업계 관계자는 업비트와 피카의 전쟁에 대해서 ‘업비트는 국내 1위이며,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대형 거래소인데, 업비트가 마케팅비를 요구할 때 거부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몇이나 되겠냐’고 말하기도 했어요.

생활 : 아직 정확한 규제안도 없고, 틀이 명확하게 없으니까 시장이 시끄러운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하루빨리 가이드라인이 확실하게 생겨야 할 텐데요ㅠㅠ

로운 : 완전 동감!!! 그래야 세력들이 장난쳐도, 저희 같은 개미들이 손해보는 일이 많이 없을 텐데요...

슬기 : 그래도, 특금법이 등장하면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요? 물론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겠지만..ㅎㅎ

생활 : 맞아요.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소식이 많이 나오길 기대해야죠ㅠㅠ 다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파이팅하시죠!

로운, 슬기 : 파이팅!!!

슬기, 로운, 생활이의 사사로운 블록체인 이야기를 담은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매주 화요일에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는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지,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