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슬기로운 ‘블록’ 생활] 제1화 “폭락장, 언제 끝날까요?”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06-22 15:05
    • |
    • 수정 2021-12-07 14:16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암호화폐에 좀 더 아는 ‘슬기’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코린이 ‘로운’, 그리고 암호화폐를 부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생활’이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연재 기사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업계의 이슈를 재밌고 읽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본 기사는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로운 : 요새 시장 분위기… 실화인가요? ㅠㅠ

생활 : 이번 장이 끝났다는 소리도 많고.. 기관들은 추매한다는 소식도 들리고.. 너무 혼란스럽네요;;

슬기 : 장이 끝났다는 건 확신할 수 없지만, 아무래도 악제 뉴스가 많다 보니 더더욱 하락하는 것 같아요..

로운 : 예전에는 자나 깨나 스마트폰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만 봤던 것 같은데, 요즘은 무서워서 보지도 못해요ㅠㅠ 아, 하락장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중국이 암호화폐 규제한다고 기사 떴잖아요? 이제 중국에서는 암호화폐 투자를 아예 못하는 거에요? 채굴도 금지했다던데..

생활 : 로운씨, 아직도 모르겠어요? 아무리 코린이여도 암호화폐 투자자면 더 자세히 찾아보셨어야죠!!

슬기 : 생활씨, 로운씨 너무 혼내지 마요 ㅋㅋ ㅠㅠ 가뜩이나 물려서 슬픈 사람한테.. 우선 중국의 규제에 관해 이야기 하자면,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하면서 중국 내의 채굴업체 중 90%가 폐쇄됐어요.

로운 : 90% 나요??? 중국은 원래 전기료도 싸고, 날씨도 추운 편이라 암호화폐 채굴의 성지 아니었어요? 비트코인 채굴의 절반 이상을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던데..

생활 : 맞아요. 중국은 비트코인 채굴의 성지죠. 비트코인의 채굴 중 중국이 65%를 차지한다고 추산되고 있지만, 이건 정확한 비율 통계가 아니라 중국에 근거지를 둔 마이닝 풀들의 채굴 성골 비율을 단순하게 적용한 수치에요 !

슬기 : 오. 생활씨~ 역시 잘 아시네요!! 중국에서 시작된 마이닝 풀들이 과점하고 있기 때문에 캐나다에서 수력발전을 통해 채굴하는 채굴업자도 중국 마이닝 풀들에 해시를 제공해서 보상을 얻는 경우가 흔하거든요.

로운 : 그렇다면, 채굴업자들이 채굴 기계의 IP를 바꾸는 작업만으로 마이닝 풀을 교체할 수 있으니까 중국의 채굴 비율이 높게 집계되는 거네요 ?!

슬기 : 역시 코린이~ 습득력이 좋으시네요.ㅎㅎ 맞아요. 그렇지만, 단순하게 중국의 규제로 인해서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미친 것이 큰 건 아니에요. 중국의 채굴금지는 오히려 비트코인의 탄생 목적이었던 중앙 집중화된 그룹에서 벗어나서 분산된 가치를 교환할 수 있는 실제적 금융 시스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설명하거든요.

생활 : 그렇죠. 솔직히 올해 초부터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뚫으면서 신기록 랠리를 이어갔을 때도 중국은 비트코인 규제에 관한 부정적인 입장을 펼쳐왔어요. 만약 일부 언론의 주장대로라면, 당시 비트코인 규제를 지속했던 중국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왜 비트코인 가격은 떨어지지 않았을까요?

로운 : 아.. 근데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인데, 계속해서 비트코인 규제를 하는 거면 결국 중국은 암호화폐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거네요? 그럼 더더욱 하락할 텐데..

슬기 : 로운씨, 공산주의 나라의 특징이 뭔지 알아요? 우선 자기들의 이익이 우선이에요. 중국 당국의 근본 자체가 수뇌부가 모두 먹지 않으면, 그걸 가만히 지켜보고 있지는 않겠다는 거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제제를 취하는 것일 뿐이지 결국 자금은 계속해서 흘러들어올 수밖에 없어요.

로운 : 그럼, 중국의 규제가 암호화폐 시장에 악영향을 끼쳐도 결국 전체적으로 상승할 수도 있다는 말이네요?

생활 : 당연하죠. 결국, 금융시장은 전체적으로 우상향 되는 구조니까요? 시대 흐름에 따라 돈의 가치가 바뀌듯 결국 암호화폐 시장도 우상향할 수밖에 없는 거죠. 다만, 그 시간과 시기가 중요하겠지만..

슬기 : 얼른 결론이 나야 될 텐데 여러가지로 힘드네요 ㅠㅠ 더군다나 중국의 4대 국영은행 중 하나인 농업은행도 암호화폐 거래 공지문을 다시 올렸거든요..

로운 : 아 저도 봤어요ㅠㅠ 농업은행이 암호화폐 관련한 어떠한 사업도 전개하거나 참여하고 있지 않고, 모니터링 강화해서 고객의 암호화폐 거래 참여를 엄격하게 차단한다고..ㅠㅠ

생활 : 로운씨 이제 좀 감이 오나요..? 결국 인민은행이 사전에 조사와 교육을 진행한 모든 은행과 결제 기관이 암호화폐 거래 금지 공지문을 게시한 거에요.

슬기 : 생활씨 말대로 인민은행이 약담(사전 약속을 잡아 진행하는 조사 및 교육)을 진행한 곳은 공상은행, 건설은행, 우정저축은행, 흥업은행, 농업은행, 알리페이가 있어요. 인민은행은 암호화폐 거래와 투기와 연관된 서비스 제공 문제로 일부 은행과 결제기관에 대해 약담을 진행했다고 밝혔구요.

생활 : 여기서 한 가지 더 말하자면, 아까 로운씨가 채굴 금지에 관해서도 얘기했는데 실제로 올해 초 채굴기를 주로 구매한 국가로는 캐나다와 미국이 있었고, 북미지역과 중앙아시아에서의 수요가 급증했대요.

로운 : 아, 중국에서 채굴이 금지되더라도 수요가 증가한 거에요 ?

슬기 : 네 맞아요, 채굴기 제조업체의 주가도 상승했는데 많게는 30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즉, 비트코인 채굴의 성지가 북미와 중앙아시아로 넘어간 거죠.

로운 : 아하? 중국이 암호화폐를 규제하더라도 암호화폐 시장이 상승을 안 할 거라는 보장은 없으니까, 저는 그래도 존버하면서 버텨볼래요!! 존버가 승리한다 !!!

생활 : 로운씨, 존버가 승리하더라도, 시장의 흐름이나 공부는 필수인 거 아시죠?

슬기 : 중국이 암호화폐를 규제해도, 마이크로스트레티지 같은 기관들은 비트코인 추매중이잖아요. 암호화폐 시장은 예측할 수 없어요. 그저 꾸준한 공부가 답일 뿐..

로운 : 맞아요.. 저는 왜 불장에 안 들어가고 하락장이 시작돼서야 들어왔을까요..?ㅠㅠ 물론 그때는 매수 타이밍인 줄 알았지만..

생활 : 에이~ 또 그렇게 너무 낙심하지 마요!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 온다!!

슬기, 로운 :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 온다 !!


슬기, 로운, 생활이의 사사로운 블록체인 이야기를 담은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매주 화요일에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는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지,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