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코인 파파라치] 스포츠업계 1위 코인 ‘칠리즈(CHZ)’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06-17 11:18
    • |
    • 수정 2021-06-17 11:18

◆ 칠리즈(CHZ)

CHZ는 칠리즈의 자체 토큰으로, 칠리즈가 운영하는 팬 참여 플랫폼 소시오스닷컴 내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다. 칠리즈는 스포츠 산업에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고, 팬들이 토큰 이코노미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칠리즈는 칠리즈 블록체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된 소시오스담컴 스포츠 팬 참여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CHZ를 독점적인 플랫폼 통화로 사용하고 있다. CHZ는 ERC-20 타입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투표 권한의 소유에 대한 암호화된 원장을 위한 디지털 통화로 쓰이고, 이더리움 퍼블릭 블록체인을 사용한다.

◆ 칠리즈(CHZ) 등장 배경

칠리즈는 전 세계 블록체인 허브인 몰타를 기반으로 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및 핀테크 기업으로, 토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팬덤 문화를 형성의 선두주자다. 칠리즈는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스포츠, e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팬들을 위한 팬 참여 플랫폼인 소시오스닷컴을 운영하고 있다. 소시오스닷컴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한 축구 클럽들의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을 클럽별로 발행하며, 팬 토큰 구매자는 소시오스닷컴에서 진행하는 클럽 관련 의사 결정에 대해 투표 권한을 갖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 칠리즈(CHZ) 사용

소시오스닷컴에서는 CHZ를 사용해 파트너 구단들의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으며, 팬 토큰 소유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좋아하는 팀과 관련된 투표에 참여해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그 외 설문조사 참여 및 이벤트 참여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모든 팬 토큰은 칠리즈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발행되며, 플랫폼 내 모든 투표는 칠리즈 블록체인을 통해 실행되는 일련의 스마트 계약으로 실행된다. 일례로 칠리즈 파트너 구단인 FC바르셀로나는 팀 주장 완장에 들어갈 응원 문구와 20/21시즌 FC바르셀로나 홈구장인 캄프 누(Camp Nou) 경기장의 하프타임에 재생될 하프타임 송을 칠리즈 팬 투표를 통해 결정한 바 있다.

◆ 칠리즈(CHZ) 특징

CHZ를 사용할 수 있는 소시오스닷컴은 팬이 가장 좋아하는 팀의 토큰화된 투표 권한을 구입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최초 플랫폼이다.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은 현재 파리 생제르맹, 유벤투스, 웨스트햄, AS로마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또한, 10개 이상의 TOP 축구 구단과 e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종목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의 파트너 브랜드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 고유의 PoA 사이드 체인에서 발행되며, 소시오스닷컴의 모든 팬 영향력 투표는 플랫폼의 PoA 사이드 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로 실행된다.

◆ 칠리즈(CHZ) 파트너십

칠리즈와 파트너십을 맺은 구단들은 맨시티, FC바르셀로나, AC밀란, 파리 생 제르맹, 유벤투스, OG, AS로마, 아틀렌티코 마드리드, 갈라타사라이, CA인데 펜디 엔테, 아폴론 리마 솔, 트라브존스포르, 영 보이즈, Novara Calcio, NAVI, Team Alliance, Universidad de Chile, PFL, UFC 등이 있다.

◆ 칠리즈(CHZ) 급등

CHZ의 코인베이스 프로 상장 소식에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선 CHZ가 20% 급등했으며, 지난주 대비 40%가량 상승했다. 지난 11일 오후 5시 30분 업비트 공지사항에 디지털 자산 유의 종목 지정 안내라는 공지가 올라오며 김치코인 대거 상장폐지로 혼란스러웠던 암호화폐 시장에 CHZ를 비롯해 시바이누, 키프네트워크 코인의 코인베이스 프로 상장 소식에 현재 업비트에서 거래 가능한 CHZ가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 칠리즈(CHZ) 미래성

칠리즈가 추구하는 것은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CHZ를 통해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스포츠, e스포츠, 게임 팬 커뮤니티를 관중에서 팀으로 연결된 영향력 있는 사람과 의사 결정자로 바꾸는 것이다. 또한,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은 팬이 지원하는 팬의 토큰화된 투표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칠리즈는 최근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며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칠리즈는 미국의 글로벌 퀀트 트레이딩 기업인 점프 트레이딩(Jump Trading)으로부터 지분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칠리즈는 이를 계기로 세계 최대 스포츠 시장인 미국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서며 입지를 더욱 굳건히 다질 것으로 보인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