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은희, 암호화폐 펀드 판매 허용하는 법안 발의 예정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자산운용사도 암호화폐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가상자산거래 및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 패키지 법안을 이달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자본시장법 개정안은 229조(집합투자기구의 종류)의 투자대상을 "증권 및 부동산을 제외한 투자대상자산으로 '가상자산거래 및 이용자보호에 관한법' 2조에 따른 암호화폐를 포함한다"로 개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는 설명입니다. 현행법에는 자산운용사가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것을 금지하는 명확한 조항은 없지만 지난 2017년 12월 금융위원회가 암호화폐 관련 긴급대책의 일환으로 금융기관의 암호화폐 보유·매입·담보취득·지분투자를 금지하는 행정지도를 내놓은 이후 '가상자산펀드'는 금융위의 펀드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설명입니다. 한편 법안에는 암호화폐가 범죄에 이용된 경우 해당 암호화폐의 거래를 중지할 수 있다는 규제조항도 담겼습니다.
✔ 미국 6개 보험사, 1Q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신탁에 310만 달러 투자
금융 분석회사 S&P 글로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미국 6개 보험사가 그레이스케일의 암호화폐 신탁 지분을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액 합계는 약 310만 달러에 이르며, 주로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을 통해 비트코인에 투자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당 6개 보험사는 그린넬 뮤추얼(Grinnel Mutual), 도니골 뮤추얼 인슈어런스(Donegal Mutual Insurance), 스테이트 뮤추얼 인슈어런스(State Mutual Insurance), 세이프웨이 인슈어런스(Safeway Insurance), 웨스트필드 인슈어런스(Westfield Insurance), 피델리오 인슈어런스(Fidelio Insurance)입니다.
✔ 태국 금융당국 "거래소, 밈토큰·NFT 등 취급 금지"
태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거래소에 4가지 유형의 토큰 취급을 금지하는 가이드라인을 11일 승인했습니다. 도지코인 등 밈 기반 토큰, 팬 기반 토큰, NFT, 거래소 발행 토큰 취급이 금지됐습니다. 거래소 발행 토큰에 대해, 태국 SEC는 "모든 암호화폐가 백서와 기존 가이드라인에 정확히 부합해야 한다"며 "거래소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규제기관은 토큰을 상장 폐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거래소들은 해당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7월 11일까지 상장 규정을 업데이트할 전망입니다.
✔ 中 윈난성 에너지국 "6월 중 비트코인 채굴 기업 정돈 마친다"
윈난성 에너지국 관계자가 "6월 말까지 각 부서와 연합 조사를 진행, 비트코인 채굴 기업의 전력 사용 정돈을 끝마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진행 현황은 추가로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에너지국은 이어 "미허가 채굴업체의 전기 사용 발견 즉시 전력 공급을 중단할 예정이며, 채굴 기업의 위탁을 받아 전력을 무단 공급하는 발전소 또한 위법 가담으로 간주한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비트코인 채굴기업의 전기 사용에 안전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도 즉각 영업중지 및 시정조치를 명령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