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v13 ‘하이퍼드라이브(Hyperdrive)’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예정

    • 이지원 기자
    • |
    • 입력 2021-05-28 14:45
    • |
    • 수정 2021-06-04 15:21
▲파일코인 v13 ‘하이퍼드라이브’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예정

파일코인 메인넷 리프트오프가 7개월 채 지나지 않았지만 매주 2300개의 활발한 마이너들이 수백개의 페비바이트의 유용한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러한 증가율은 실제로 파일코인 스토리지 제공자가 네트워크에 추가할 준비가 된 총 용량의 극히 일부이다.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막대한 수요 때문에 메인넷 출시 전부터 파일코인 체인 용량에 의해 스토리지 증가율이 제한되었다. 블록은 현재 새로운 용량 증명, 스토리지 거래, 그리고 스토리지 확인 (윈도우 PoSts)으로 가득 차 있다. 마이너가 파일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지를 제한하고, 가스비로 인해 스토리지 거래를 게시하는 것과 같은 다른 모든 온체인 거래를 비싸게 만든다.


크립토넷랩(CryptoNetLab)과 크립토컴퓨트랩(CryptocomputeLab)은 네트워크 출시 이후 일을 추진하며 체인 용량을 올리고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증가율을 차단하지 않고 있다. 체인 용량 증가 시 많은 이점이 있다.

  • 현재 스토리지 제공자들이 더 빠르고 저렴하게 추가 스토리지 용량을 탑재 가능
  • 새로 추가된 스토리지 제공자들에 공간을 생성하고 스토리지 용량의 많은 PiB로 신속하게 확장
  • 다른 중요한 기능인 스토리지 확인, 거래, 그리고 새로운 계정 생성을 위해 체인 대역폭을 확장
  • 새로운 스토리지 딜에 대한 가스 비용을 줄여 파일코인에 더 유용한 데이터를 저렴하게 저장 가능

파일코인은 유용한 스토리지 네트워크이며, 인류 정보를 위해 분산되고 효율적이며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그 사명은 전 세계 데이터 증거를 따라잡기 위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스토리지 용량을 필요로 한다.
블록체인의 낭비된 증명 작업대신 파일코인의 복제 증명과 시공간 증명을 포함한 파일코인의 ‘저장 증명’은 인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대규모 분산형 데이터 센터를 집적해 마이닝 과정을 세상에 유용하게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파일코인의 v13 하이퍼드라이브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의 변화는 매우 중요하며 인류가 10배에서 25배 더 많고 가치있는 정보들은 저장하도록 허용한다.

파일코인 v13 하이퍼드라이브 업그레이드: 스토리지 제공자들에게 무슨 정의인가

6월 중순에 예정된 하이퍼드라이브 업그레이드는 파일코인 네트워크 참가자에게 매우 큰 사건이다. 스토리지 클라이언트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메시지 처리량 증가, 전체 네트워크 유틸리티 개선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지만, 가장 눈에 띄는 개선은 새로운 규모의 경제성과 빠른 용량 탑재 속도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파일코인 스토리지 제공자들에게 있다. 빠른 용량 증가율 새로운 스토리지 제공자들에게 탑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파일코인 네트워크상에서 주요 플레이어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에는 대규모 스토리지 제공자가 하루에 100PiB의 스토리지 용량을 파일코인에 탑재할 수 있는 자원과 하드웨어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체인 대역폭 제한으로 인해 40PiB/일 총 스토리지 온보딩 한계 내에 머물게되어 새로운 스토리지 검증을 위한 제한된 체인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마이너들과 경쟁하게 되었다. 이제 이러한 스토리지 제공자는 하이퍼드라이브의 향상된 기능을 통해 검증 약속을 훨씬 더 적은 수의 온체인 메시지로 집계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빠르게 높이고 체인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모든 마이너들이 이 절차를 따른다면, 현재의 스토리지 탑재 속도(현재 체인 용량의 100% 이상)는 새로운 체인 용량의 5% 미만을 차지할 수 있다.
이는 마이너에게 중요한 의미를 뜻한다. 현재 마이닝 보상에서 하루에 약 370,000 FIL 수익을 창출하는 파일코인 네트워크 블록 보상의 점유율을 높여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며 이러한 새로운 최적화를 활용하는데 있어 동료들과 지속적으로 맞추어야 하는 과제이다.
스토리지 제공자들이 그들의 운영 간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정 테스트망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그 기간(2021년 5월 31일)에 교정 통합 기능을 갖춘 최초의 로투스 RC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기간에 마이너들이 새로운 증명 집계 흐름과 암호화 경제성을 테스트할 수 있다. 추후에 릴리스 타이밍 업데이트에 대한 로투스 v1.10.0 릴리스 발표 토론과 네트워크(보정망 및 메인넷) 업그레이드 에폭시에 대한 파일코인 v13하이퍼드라이브 업그레이드에 대한 공지 사항을 확인해 보길 바란다.

스나크팩 (SnarkPack)을 통해 파일코인 체인 용량을 증가

파일코인 v13하이퍼드라이브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혁신적인 파일코인 증명 시스템로 인해 가능하다. 지난 몇 달간, 크립토넷랩(CryptoNetLab)과 크립토컴퓨트랩(CryptocomputeLab)은 확장성을 향상하고 네트워크 지체를 완화하기 위해
파일코인의 증명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구현했다.

  • FIP-0013: 증명커밋애그리게이트(ProveCommitAggregtate) 방법을 추가해 온체인 지체를 완화
  • FIP-0008: 마이너 배치 프리 커밋(Pre-Commit) 방법을 추가

FIPs의 핵심은 여러 증명 검증(스나크(Snark) 형태로 온체인에 도달)을 하나의 집계 메시지로 집계하고 응축하여 체인 대역폭을 적게 차지하도록 요구한다. 현재 파일코인 네트워크가 가장 큰 스나크(Snark) 시스템이며 매일 5백만개 이상의
스나크(Snark)를 생산하고 검증한다. 이러한 확장성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크립토넷랩(CryptoNetLab)은 통합을 통해 스나크 증명을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인 스나크팩 출시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스나크팩(SnarkPack)은 Bunz et al.의 이너 페어링 프로덕트에서 구축되었으며 파일코인 증명 시스템을 위해 빠르고 철저하게 생산되었다.
성능 최적화 외에도, 스나크팩(SnarkPack)은 새로운 약속 체계를 사용하여 설치 없이 증명 집계를 가능하게 하여 라이브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한다.


스나크팩(SnarkPack)은 마이너가 여러 개 섹터 증명커밋(ProveCommit) 리시트(receipt)를 하나의 온체인 메시지에 집계할 수 있는 방법인 증명커밋애그리게이트(ProveCommitAggregtate)를 추가하여 FIP0013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하면 중복되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일부 검사가 제거되고 이제 여러 섹터에 걸쳐 상각될 수 있으므로 섹터별 증명 크기와 검증 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소규모 마이너가 이러한 최적화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 커밋 및 검증 커밋 메시지를 제출하는 창이 확장되어 소규모 마이너가 해당 창의 모든 증거를 단일 온체인 메시지로 집계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성능 벤치마크는 매우 인성적이며 스나크팩(SnarkPack)은 64 스레드/32-코어 AMD 라이젠TM 스레드리퍼 CPU에서 8초 만에 8192개의 스나크(Snark) 증명을 집계해 38배 더 작고 역직렬화를 포함해 33분초 만에 검수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기능을 통해 마이너들은 최대 819개 섹터의 검증 약속에 대해 하나의 증명커밋애그리게이트(ProveCommitAggregtate) 메시지를 제출할 수 있게 된다.
FIP0013과 더불어 FIP0008은 또한 여러 섹터에 대해 마이너가 일괄 사전 약속을 제출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하는 하이퍼드라이브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착수할 예정이다. 새로운 프리 커밋 섹터 배치(PreCommitSector Batch) 방법은 중복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일부를 제거하고 여러 부문에 걸쳐 비용을 상각할 것이다.

타임라인 업그레이드 및 기타 기능

FIP0013과 FIP0008를 추가해 액터스 v5는 FIP-0012와 같은 유용한 발전을 포함해 파일코인 플러스 증명 클라이언트용 데이터 캡을 보충 가능하다. 이전에는 각각 새로운 데이터 캡 요청이 고유한 주소를 대상으로 하여 프로그램 시작 이후 서비스된 수백 개의 데이터 캡 할당 요청을 갱신하여 운영 오버헤드를 생성해야 했다. FIP0012를 통해 FIL+클라이언트는 기존 주소에 대한 추가 데이터 캡을 수신할 수 있게 되어 클라이언트와 마이너에게 딜 성사 경험이 개선된다. FIL+데이터캡 할당을 대규모 데이터셋으로 확장하려는 작업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이러한 개선으로 파일코인은 인류가 의존하는 중요한 데이터에 더욱 유용한 스토리지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메인넷 확장으로 핵심 개발자인 로투스(v1.10.0), 비너스, 그리고 포레스트가 6월 중순에 예정인 파일코인 v13하이퍼드라이브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가장 큰 업그레이드이며 원활한 업그레이드를 위해 엔드 투 엔드 테스트가 요구된다.

앞으로

파일코인 v13하이퍼드라이브 업그레이드는 체인 용량의 큰 도약이지만, 크립토넷랩(CryptoNetLab)은 완전한 지수 확장 기능에 도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진하고 있고 사용자가 제출한 거래로 커밋 용량 섹터를 재봉인 없이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파일코인의 복제증명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다수의 다른 마이너들의 메시지를 번들로 묶어 처리량을 증가시키는 네트워크 수준 증명 집계자 노드에 대한 분명한 기회도 있다. 이러한 집계자는 여러 마이너간에 많은 증명 커밋 (ProveCommit) 메시지를 배치하여 집계 속도를 높이고 제한된 밀봉 자원을 가진 소규모 마이너들이 집계 최적화를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후속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서 이와 같은 추가 개선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지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