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네트워크, 베이스 라인 지속 가능성 목표 최초 달성

    • 이지원 기자
    • |
    • 입력 2021-05-21 15:01
    • |
    • 수정 2021-05-21 15:01
▲파일코인 네트워크 , 처음으로 베이스 라인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하다!

파일코인의 네트워트 베이스 라인이 처음으로 기준 목표를 교차했다. 이는 네트워크의 지속 가능성 경로에 전환을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이정표다.

그림1: 네트워크 파워 베이스 라인 도달

그 순간 네트워크 총 스토리지 용량인 원시 바이트(Bytes)에서 측정한 파일코인 스토리지 파워는 3898.9 PIB 도달했다 (그 순간의 정확한 기준 함수 값).

이 교차로의 실질적인 효과는 베이스 라인 민팅이 (Minting)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발행된 블록 보상을 최대 속도로 배포한다.

이는 네트워크가 용량 구축 목표에서 확장 가능한 체인으로 전환함에 따라 시스템의 암호 경제학에 대한 위상 변화를 의미한다.

새로운 국면을 감안하여 우리는 파일코인의 중기 미래에 대한 두가지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첫 번째 보고서에서는 왜 이 전환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몇 가지 단기 예측을 제공할 것이다. 두 번째 보고서는 데이터와 모델을 살펴보며 기술적 특징과 베이스 라인 민팅에 대한 결과를 설명할 것이다.

[베이스 라인 교차가 중요한 이유]

1단계에서 "용량 구축 (capacity building)"은(아래 그림 2) 건전한 생태계 조성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서는 닭과 달걀 문제의 '용량이 공급돼야 공급이 가능하다'가 신속한 스토리지 제공 인센티브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되도록 파일코인 암호화폐 경제의 과학적 '제 1원칙'을 적용한다.

충분한 스토리지가 제공되면 스토리지 제공자와 클라언트는 생태계와 협력하여 부가 가치를 제공받는다. 그 후 암호화 경제적 인센티브는 2단계에서 닭과 달걀 문제를 백미러로 안전하게 만들고, 더 전향적이고 효율적인 관점을 채택하면서 보다 중기적인 시각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스토리지 제공의 '팁 포인트'는 파일코인 스토리지 파워가 네트워크 베이스 라인을 초과한 시점이다.

그림2: 파일코인 경제의 단계

새로운 단계는 이전 단계와 달리 완전히 다른 다이나믹으로 운영된다. 앞으로 네트워크 규칙은 증명과 검색(회수) 조치와 관련하여 보다 효율적인 운영자에게 권한을 부여할 것이다. 또한 스토리지 딜 마켓플레이스는 즉각적인 참여 인센티브와 관련하여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될 것이다.

이는 인센티브가 총 용량 구축에서 공급과 수요 모두에 부합하는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용량 확보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위의 그림 2의 최종 2단계에서 3단계로 최종 전환하려면 네트워크가 더 유용할 수 있게 모든 파일코인 참여자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파일코인은 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다양하고 유용한 네트워크가 될것이며 참여자들은 커뮤니티가 네트워크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통합할 수 있게 한다.

[네트워크 베이스 라인은 무엇인가]

파일코인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 지수 형태인 심플 민팅(Simple Minting)과 기존 네트워크 용량에 따라 이동·증가 대상을 사용하고 보상을 배분하는 혁신적인 베이스 라인 민팅(Baseline Minting)의 혼합을 통해 민팅을 수행하는 독특한 블록체인 경제 모델이다.

네트워크 용량과 무관한 두 가지 민팅 메커니즘의 사용은 파일코인이 좋은 시나리오와 나쁜 시나리오 모두에 대해 조정된 인센티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네트워크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 좋을 때에는 베이스 라인 민팅을 통해 더 많은 절호의 기회를 더 빨리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에는 더 큰 보상이 존재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용량 부족으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시스템에 타격을 받으면 심플 민팅(Simple Minting)은 "폭풍을 헤쳐나가기"를 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민팅 지원을 제공하며 단기 변동성 영향을 상쇄하고 완화하며 새로운 스토리지가 온라인화됨에 따라 시스템이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리바운드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베이스 라인 민팅은 활동성이 낮을 때 파일코인의 일부를 예약해 리바운드 후에도 네트워크 참여에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 동시에 심플 민팅은(Simple Minting)은 경기 침체로 운영되는 마이너들에게 경제적으로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에 파괴 방지 요소를 추가한다.

숫자로 보면 30%(또는 330M FIL)의 파일코인은 심플 민팅(Simple Minting)을 통해 스토리지 마이닝에 분배되었고 70%(또는 770M FIL)이 베이스 라인 민팅을 통해 분배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보상의 절대적 몫은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심플 민팅(Simple Minting)으로 분배된 공유는 후자의 고유한 역학으로 인해 항상 베이스 라인 민팅으로 분배된 공유보다 높을 것이다.

또 재미있는 관점은 파일코인 발전 계획서(FIPs) 통한 커뮤니티 결정에 따라 향후 활용될 수 있는 300M FIL 적립금이 있는 만큼 현재 유통번호 자체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이다.

차트에 따르면 매일 세분화된 파일코인의 누적 보상을 관찰할 수 있고 두 민팅 기능에 대해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하는 보상 차단

[단기적으로 기대하는 것]

베이스 민팅의 유용한 부분은 네트워크 용량이 베이스 라인 대상보다 높을 때 네트워크에 예측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향후 6개월 동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총 마이닝 보상을 계획 할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모든 예상에서 네트워크 전력이 기준 목표보다 더 높게 유지된다는 사실은 해당 기간 동안 발행 및 배포 될 총 FIL에 대해 불확실성을 갖지 않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림 4: 2021 누적 블록 보상 예상

이러한 총 보상이 매일 어떻게 분배되는지를 시각화할 때, 그리고 그것들이 기존의 네트워크 파워사이에서 분할 될 수량을 나타낸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래에 대한 전체 그림을 획득한다.

결과 수치는 다음과 같으며, 이는 과거와 미래에 대한 일일 블록 보상을 보여준다. 일일 보상금의 대부분은 간단한 메커니즘이 약해졌기 때문이며, 반면 기초 민팅은 마이너에 대한 지속적인 보상을 유지했다.

베이스 라인에 달성하므로 스토리지 단위당 마이닝 보상이 증가하려면 딜 마켓플레이스를 활용해야 하며, 딜 보상 및 파일코인 플러스 프로그램을 통해 용량을 제공하는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늘릴 수 있다.

그림 5: 2021년 과거 & 예상 일일 블록 보상 배포

[결과]

파일코인은 네트워크 베이스 라인을 지나면서 단계 전환점에 들어갔고 블록 보상은 용량을 구축하는데 전속력으로 배분 가능하다.

이는 인센티브 조정의 전환으로, 스토리지 제공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딜 시장 참여에 대한 보상도 증대한다.

단계적 변화와 관련 인센티브 전환은 파일코인을 기반으로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더 많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지역사회에 콜 투 액션(Call to Action)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파일코인의 명성과 제품군이 다양한 시장에 걸쳐 있는 무대로 지속 가능한 전환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지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