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던프로토콜(DAWN)
DAWN은 오리지널 e스포츠 암호화폐다. DAWN은 게이머들을 위해 각종 기회를 창출해주는 코인으로, 플랫폼 내에서 입장료·아이템 구매·토너먼트 보상 등 서비스 이용에 활용되는 암호화폐다.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게이머 간의 토너먼트, 대회를 중계하는 과정에서 사용되고 생성되는 코인이다.
◆ 던프로토콜 등장
DAWN은 2016년에 FirstBlood라는 이름으로 발행된 바 있다. 당시 이더리움 기반 토큰 중에서 세 번째로 규모가 큰 토큰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았지만, 2018년에 상장 폐지됐다. 하지만 지난해 FirstBlood의 토큰 스왑을 진행하며, DAWN이라는 이름으로 재출시됐다. 던프로토콜은 PC용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에게 토너먼트 대전 서비스를 공급하며, 전 세계 게이머 또는 게임 산업 관련자 등을 지원해 게이밍 환경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던프로토콜 기술
던프로토콜은 배틀그라운드, 콜 오브 듀티, 도타 등 PC용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에게 토너먼트 대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월 이용자 10만 이상의 높은 트래픽을 확보하고 있다. 던프로토콜이 작동이 되는 기본 원리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이며, 스테이킹도 가능하다. 던프로토콜은 전송 수수료가 저렴하고, 해킹 예방에 뛰어난 ERC-777 프로토콜을 활용해 기존 ERC-20의 단점을 개선하며 보다 발전된 온체인 활용성을 도모했다.
◆ 던프로토콜 사용
DAWN을 사용하는 첫 번째 방법은 e스포츠 베팅이다. DAWN을 통해 승/패 예측뿐만 아니라 본인이 응원하는 선수를 후원하거나 미션을 부여해 미션 달성 시 보상하는 것이다. 현재 비슷한 플랫폼인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등의 연간 수수료를 생각하면 DAWN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게이밍 상품 산업에 지불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게임 산업에서 굿즈 상품 판매는 큰 비중을 차지하며, DAWN을 게임과 관련된 패키지·콘솔·주변 기기 등 부가 상품과 오프라인 대회 티켓팅의 결제 수단으로 지원해 많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 던프로토콜(DAWN) 특징
DAWN은 게이머들에게 보상해주는 코인으로 알려졌지만,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보상하는지, 그 비율은 어떻게 측정하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되지 않았다. 특히 기존 FirstBlood가 상장 폐지된 적이 있었던 만큼, 이런 식의 우회상장을 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FirstBlood를 보유하고 있다가 매도하지 못했던 경우라면, DAWN으로 스왑 진행 후, 다시 원화로 매도할 수 있다.
◆ 던프로토콜(DAWN) 가격 상승
DAWN은 2021년 4월 5일 업비트 원화마켓에 상장됐다. 6,995원으로 시작된 DAWN은 투기 세력으로 인해 24,770원까지 상승했지만, 투기 세력이 빠져나간 뒤에는 상장가를 넘기지 못하면서 7,070원에 마감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난 4월 19일 비트코인의 하락으로 알트코인 전체가 하락한 시장에서 단타 수익을 노리는 투기 세력들이 DAWN을 집중적으로 거래하며 조 단위를 뛰어넘는 엄청난 거래량으로 하루 동안 66%가 상승했다.
◆ 던프로토콜(DAWN) 미래성
DWAN은 200여 개의 나라에서 약 35만 명에 달하는 이용자들을 구축하고 있으며, 170만 경기가 넘는 다양한 토너먼트를 개최하고 수천 개의 상금이 분배됐다. DAWN은 기술적·구조적으로 탄탄하기 때문에 생태계가 완벽하게 갖추어진다면 e스포츠 시장의 성장에 따라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최근 김치 프리미엄 현상으로 인해 해외 거래소보다 다소 높은 시세가 형성되어 있어 단기적으로는 단타 투자자들을 제외하면 관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