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지코인(DOGE)
DOGE는 2013년 라이트코인(LTC)을 바탕으로, 인터넷 밈(MEME) ‘Shiba Inu’를 마스코트로 사용하며 만들어진 암호화폐다. 빠른 코인 생산 속도를 가진 DOGE는 처음에는 생산량이 1,000억 개로 고정돼있었지만, 무제한 생산으로 바뀌었다. DOGE는 발행한 지 한 달 만에 결제 횟수가 BTC를 초과했으며, 자메이카 봅슬레이팀과 인도 루지팀의 소치 올림픽 출전을 위한 기부금에 사용되기도 했다.
◆ 도지코인 등장 배경
도지코인의 개발자들은 기존의 암호화폐보다 더 넓은 매력을 가진 암호화폐를 만들고 싶었고, 2013년 바이럴 열풍을 일으킨 시바견을 기반으로 통화를 만들기로 했다. “joke currency”라고 불리며 장난처럼 시작한 도지코인은 일본 개인 시바 이누를 마스코트로 사용해 재밌고 친근한 암호화폐라는 점을 강조했다. 도지코인은 실험성과 재미를 위해서 운영되는 측면이 강했지만, 사회 공헌 활동에 사용하며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 도지코인 기술
DOGE는 라이트코인(LTC)에서 포크된 럭키코인에서 포크되었다. 하지만 DOGE는 비트코인(BTC) 및 여러 포크된 암호화폐처럼 SHA-256 채굴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 ASIC 채굴 장비로도 채굴할 수 없다. DOGE와 LTC는 스크립트(Scrypt) 알고리즘을 사용하므로 채굴자는 전용 스크립트 채굴 하드웨어를 사용해야 한다. 보안상의 이유로 인해 DOGE 단독 채굴은 불가능하며, LTC 채굴과 병합된 상태로만 채굴이 가능하다.
◆ 도지코인(DOGE) 지갑
DOG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과 동기화 해야 한다. Multi Doge는 가벼운 지갑이며, 블록체인을 스키밍하여 빠른 동기화 시간을 제공한다. Dogecoin Core은 전체 지갑이며, 다운로드해야 동기화가 이루어지며 견고하게 작동하는 지갑을 제공한다. 지갑은 리눅스, 윈도우, 맥OS, 안드로이드 등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 도지코인(DOGE) 특징
DOGE는 럭키코인처럼 채굴보상이 랜덤이었지만, 이후 정해진 보상으로 정책을 바꿨다. DOGE는 빠른 코인 생산 속도로 1분에 10,000개의 코인이 생겨나고 있으며, 1년에 52억 개의 새로운 DOGE가 생겨난다. DOGE는 SNS에서 팁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인기를 얻었다. DOGE를 이용해 사용자들이 흥미롭거나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 사람에게 팁을 주는 것이다. 레딧, 트위터, 트위치티비 등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지팁봇(Dogetipbot)이 등장하기도 했으나, 현재 사용 가능한 팁봇은 제한적이다.
◆ 도지코인(DOGE) 폭등
게임스톱 사태와 더불어 테슬라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지지에 DOGE 가격은 하루 만에 약 53% 상승한 바 있다. 지난 1일 머스크의 만우절을 맞아 올린 트위터 게시글의 영향으로, DOGE의 가격은 불과 몇 분 만에 약 30% 가까이 급등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4일 DOGE는 거래량이 폭발하며 약 200%가량 폭등하기도 했다.
◆ 도지코인(DOGE) 미래성
머스크의 트윗, 레딧 투자자들의 매수 등의 영향으로 급등한 DOGE의 상승세가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에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DOGE에 대한 팬들의 애정과 충성심은 여전하며, 앞서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기 때문이다. 반면, DOGE가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낼 호재가 얼마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인 전망이 지배적이다. 최근 시세 급등 역시 DOGE의 가치 변화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현상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DOGE는 시가총액 순위 10권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